인플루언서의 구분과 특징을 이해하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쉬워집니다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들의 영향력이 커진만큼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필요성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인플루언서와 협업해야 할 지 모른다면 효율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없습니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해서 인플루언서 구분별 특징과 활용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메가 인플언서 (100만~)


 이름만 들어도, 사진만 쳐다봐도 누군지 알 것 같은 인플루언서, 연예인 그 이상의 영향력을 갖고 있는 사람을 메가 인플루언서(Mega Influencer)라고 지칭합니다. 대표적으로 피지컬갤러리, 이사배, 제이플라와 같은 크리에이터들을 메가 인플루언서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메가 인플루언서들이 기존의 대중매체(지상파TV, 라디오 등)에 출연하는 건 이제 제법 흔한 일이죠? 그래서인지 많은 브랜드에서 메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요청하는 상황이고, 메가 인플루언서들의 몸 값은 셀럽 못지않게 천정부지로 오르는 모습입니다. 주로 신제품 론칭, 신차 행사와 같은 많은 상품에 대한 이슈를 만들고 싶을 때 함께하기 좋은 인플루언서입니다.


#매크로 인플루언서 (10만~100만)

 매크로 인플루언서(Macro Inflencer)는 구독자/팔로워 10만~100만을 보유한 인플루언서를 지칭합니다. 콘텐츠 카테고리가 명확한 편이며 음식·뷰티·IT·운동등 자신만의 컨셉 보여줍니다. 매크로 인플루언서는 전직 국가대표, 헬스 트레이너,  영화평론가 등 전문적인 경험과 지식이 확실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이 있기에 콘텐츠의 정보 전달력과 완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브랜디드 콘텐츠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매크로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추천드립니다. 인플루언서의 배경 지식과 경험을 통해 제품의 USP(Unique Selling Point)를 팔로워들에게 쉽게 전달해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최근 IT,뷰티를 넘어 자동차 분야에서 플루언서를 활용한 브랜디드 콘텐츠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1만~10만)


 다음은 1만~10만 구독자/팔로워를 보유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Micro Influencer)입니다. 팔로워의 수는 앞에서 소개해드렸던 메가, 매크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갖고 있는 영향력은 결코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최근들어 그 영향력과 중요도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거든요!

 국내·외 시장을 모두 보더라도, 인플루언서의 핵심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입니다. 순간적인 이슈를 만들기에는 부족하겠지만, 실질적인 구매와 앱 설치에 대한 전환율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디언스와 진행하는 캠페인 중 상당부분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이뤄지고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 대한 점유율을 높이고 싶을 때, 신제품 이슈를 만든 후 추가 마케팅이 이뤄질 때 특히 추천드리는 그룹입니다.


#나노 인플루언서(1천~1만)


 저희들의 일상에 함께 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입니다. 구독자/팔로워 구간은 1,000~10,000으로 높진 않지만, 그 어떤 그룹보다 잦은 소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독자와의 잦은 소통으로 '라포'가 형성되어 있기에,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켓을 통한 의류 판매, 블로거 등이 나노 인플루언서에 해당하며 검색 키워드에 대한 점유율을 높일 때 주로 활용됩니다. 무엇보다 인플루언서의 신용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후기에 대한 진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 알고있어야 할 인플루언서 구분과 특징에 대해 정리해봤는데요, 모든분들이 브랜드·상품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서 좋은 성과 있길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정리해보며 글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플루언서 구분과 특징

  
✔ 메가 인플루언서 : 인플루언서 인지도와 영향력을 활용한 이슈 생성
  ✔ 매크로 인플루언서 : 자신만의 분야와 컨셉이 확실함, 분야 브랜디드 콘텐츠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인공! 다양한 분야 
  ✔ 나노 인플루언서 : 여러 개의 포스트를 올려 검색 키워드 점유율 확보

인플루언서트렌드 인플루언서마케팅

최근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