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뷰티 방송 유형이 내 제품과 잘 맞을까?


출처 : 유튜브

뷰티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이름만 들어도 누군지 알 수 있는 뷰티 유튜버입니다. 화장품 추천부터, 메이크업 방법까지 뷰티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보물 같은 사람들이죠. 이들은 화장품 완판 신화를 계속 써 내려가며 대중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뷰티 유튜버들의 방송은 어떤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각 유형별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 뷰티 영상들을 나눠보고, 각각의 특징과 활용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뷰티 유튜버 영상 분석 요약"


1. 제품 리뷰형
립, 파운데이션 등 특정 제품 및 제품군을 집중적으로 리뷰하는 영상 유형입니다. 제품의 특장점을 상세하게 보여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2. 튜토리얼형
눈썹 그리는 방법, 하객 메이크업 방법 등 상황에 맞는 메이크업 방법을 소개하는 영상 유형입니다. 제품의 특징과 뷰티 유튜버만의 노하우가 곁들어져 구독자들은 자연스럽게 제품에 대한 정보에 노출됩니다.

3. 일상 공유형
외출 전 메이크업, 귀가 후 클렌징의 과정을 풀어나가는 영상 유형입니다. 다양한 제품을 보여주어 제품별 특장점을 소개하기에는 다소 제한되지만, 유튜버의 일상 얘기와 제품을 함께 풀어내기에 가장 자연스러운 특징이 있습니다.

4. 대리 만족형
신상품 하울, 론칭 행사 참여 등 구독자들 대신 체험해 대리 만족을 전해주는 영상 유형입니다. 최근 어떤 상품이 나왔는지, 제품을 어떤 경로로 구매했는지 등 브랜드와 제품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구독자들의 쇼핑 욕구를 자극합니다.


본격적으로 뷰티 유튜버들의 영상 유형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시죠😉


1. 제품 리뷰형

“ 품절 대란! 가을 신상 쿠션 4가지 리뷰 ”
“ 처음으로 추천하는 인생쿠션 TOP 5 “

많이 익숙한 제목이죠? 뷰티 제품을 소개하는 가장 대중적인 방식의 뷰티 영상 유형입니다. ‘쿠션 브랜드 별 비교 추천’처럼 한 제품군의 여러 브랜드를 비교하여 소개합니다. 제품 리뷰형은 단순 제품 비교로 끝나지 않습니다. 미세먼지·자외선 등 외부적인 상황과 개인 별 피부 타입과 같은 내부적인 상황에 맞춰 어울리는 브랜드와 제품을 소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의 USP(Unique Selling Point)를 설명하기에 적합하며,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후기를 먼저 찾아보는 잠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출처: 아름송이(구독자 수: 81만 명), 스완현실남자뷰티(구독자 수 : 5.27만 명)


2. 튜토리얼형




출처: KIMDAX 킴닥스 (구독자 수: 48.8만 명), 기우쌤(구독자 수 : 81.2만 명)


튜토리얼 영상 유형은 뷰티 카테고리에서 가장 사랑받는 유형 중 하나입니다. 눈썹 그리는 방법 등 OO방법 메이크업, 소개팅·하객 TPO에 맞는 메이크업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뷰티 유튜버의 노하우가 곁든 메이크업 방식과 제품 소개가 특징입니다. 구독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에 좋은 유형이며, 제품 간 호환성이 좋은 특징을 풀어내기에 적합한 영상 유형입니다. 

#수식어 
메이크업 과정에서 소개팅에 어울리는 톤-업 쿠션, 여름에 어울리는 화려한 쉐도우 팔레트 등 같은 제품일지라도 상황에 맞게 수식어를 붙여 소개할 수 있습니다. 미백, 발색 등 확실한 USP를 강조하기 좋습니다.

#제품 연계
기초부터 색조까지 메이크업 과정 속에서 다양한 제품을 사용합니다. 제품 한 가지에 집중하지 않죠. 여러 가지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서, 서로 어울리는 제품들을 소개합니다. 호환성이 좋은 제품이라면 해당 특징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OO드라마 OO인물 메이크업, 아이유 메이크업, ‘엘사’ 메이크업 등 유명인이나 캐릭터 커버 메이크업을 분석하고 팁을 알려주는 영상으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3. 일상 공유형

(1) GRWM(Get Ready With Me)

 

출처: 안다 ANDA (구독자 수: 16만 명), 코그TV (구독자 수 : 39.5만 명)

#GETREADTYWITHME 세안부터 색조까지, 메이크업의 모든 단계를 보여주는 영상 유형입니다. 마치 앞에 앉아있는 것처럼 유튜버는 자연스럽게 일상을 이야기하고, 제품의 특징을 소개합니다. 실제로 사용하는 제품을 설명하기 때문에 구독자들이 느끼는 광고에 대한 거부감은 적은 편입니다.


(2) GUWM(Get Unready With Me)

출처: hellorabbit 헬로토끼 (구독자 수: 14.3만 명)

세안부터 나이트케어까지 화장을 지우는 과정을 공유하는 영상 유형입니다. #GETREADYWITHME와 정반대의 특징을 갖고 있죠. 유튜버는 하루 동안 있었던 얘기를 하며 자신만의 클렌징 제품들을 소개합니다. GUWM 영상의 특징 중 하나는 수정 화장에 대한 언급입니다. 그날 발랐던 제품의 지속성, 번짐성, 흡착력 등 제품의 장점과 단점을 자신의 경험을 통해 공유합니다. GRWM과 마찬가지로 유튜버의 얘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4. 대리 만족형
대리 만족형은 소비자들 대신 제품을 구매하거나 매장에 방문하는 영상 유형입니다. 대표적으로 한 번에 많은 제품을 구매해 보여주는 쇼핑 하울형과 오프라인 매장 및 행사에 참여하는 뷰티 체험형이 있습니다.

(1) 쇼핑 하울

 출처: 나 답게, AREUM답게 (구독자 수: 3.3만 명)

구독자들이 써보고 싶었던 제품, 신상품 등을 대신 구매해 소개하는 영상 유형입니다. ‘쇼핑 하울의 재미는 탕진잼이죠!’ 라는 말처럼, 구독자들은 탕진잼(경제적 한도 내에서 마음껏 낭비하며 느끼는 즐거움)을 대리 만족합니다. 신상품 정보, 프로모션 등 구매 과정을 전반적으로 소개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었거나 제품 프로모션을 준비할 때 활용하기 좋은 영상 유형입니다. 


*하울 vs 리뷰?
리뷰는 특정 제품을 사용하고 난 구매 및 사용 후기를 말합니다. 반면 하울은 많은 제품을 구매하고 사치 부리는 모습이 특징이죠. 최근에는 단어 간 뜻이 희석되고 있지만, 하울은 호화로운 리뷰의 성격이 강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2) 뷰티 체험

출처: 꼬자매 kkosisters (구독자 수: 3.76만 명)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는 뷰티 행사, 플래그십 스토어를 방문해 제품을 체험하는 영상 유형입니다. 대표적으로 브랜드에서 뷰티 유튜버들을 초청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는 영상이 있습니다. 제품뿐 아니라 브랜드의 컨셉을 잘 녹여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를 올리거나, 매장 방문형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다면 가장 활용도가 높은 영상 유형입니다.



뷰티 유튜브는 2014년부터 꾸준히 대중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유형입니다.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마스크 메이크업으로 떠오르는 #파데리스메이크업, 집에서 피부관리하는 #뷰티홈케어와 같은 영상을 많이 볼 수 있던 것 같습니다. 뷰티 광고를 앞두고 계시는 분들께선 영상의 유형별 특징과 브랜드와 제품의 접점을 고려하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앞으로 다른 카테고리의 영상들도 분석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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