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커머스 성공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출시 반년 만에 판매자 10배, 콘텐츠 12배 폭증, 쿠팡 라이브 커머스 전담팀 구성, 카카오 쇼핑라이브 정식 오픈 등 이커머스 시장에서 라이브 커머스는 새로운 쇼핑 트렌드로 부상했습니다. 하지만 언뜻 보면 TV홈쇼핑과 라이브 커머스의 차이는 쉽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어떤 점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을까요? 



1. 실시간 쌍방향 소통

 라이브 커머스와 TV홈쇼핑의 가장 큰 차이점이자, 라이브 커머스만의 장점은 실시간 쌍방향 소통입니다. 실시간으로 시청자들의 의견이 올라오는 모습은 마치 인터넷 방송 같죠.
무엇보다 제품의 실제 사용감이나 맛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구매 버튼을 누르기 전 궁금한 내용에 질문하고, 방송자는 즉각적으로 답변합니다. 고객의 궁금증이 실시간으로 해소되기에 구매 결정에 대한 동기부여가 명확해집니다.


사진출처 : 구글 플레이스토어 '네이버 쇼핑 라이브(좌)', '그립(우)'


2. 유연한 출연자 구성과 새로운 판매 방식

텔레비전에~ 내가 (구독하고 있는 유튜버가) 나온다면~ 정말 좋겠네~

 라이브 커머스는 TV홈쇼핑에 비해 출연자 구성이 유연합니다. 연예인-쇼호스트의 공식을 깨고, 개인 방송 크리에이터들이 라이브 커머스에 출연하기 시작했죠. 스마트폰 화면 속에서 내가 구독하고 있는 셀럽이나 유튜버가 상품을 팔고 있다면?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셀럽과 유튜버들은 출연 자체만으로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방송에서 금기로 여겨지던 사운드 공백이나, 발음이 뭉개지는 모습에도 시청자들은 짓궂게 놀리면서 웃어넘기죠. 라이브 커머스는 기존과 다른 새로운 판매 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모바일 최적화

 라이브 커머스는 오프라인이 아닌 스마트폰을 통해 쇼핑하는 현대인들에게 익숙한 쇼핑 방법입니다. 최근 오픈서베이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3개월 내 스마트폰을 이용해 온라인 구매 경험’이 20·30·40대 모두 90%가 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오픈서베이,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0) 


 더불어 라이브 커머스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TV홈쇼핑은 TV와 전용 홈쇼핑 앱을 통해서만 시청할 수 있죠. 접근성만 보더라도 라이브 커머스와 TV홈쇼핑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간단한 클릭 몇 번이면 쉽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 최적화 UX/UI 구성도 눈에 띕니다. 라이브 커머스가 처음이더라도 낯설지 않게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죠. 재미있는 방송을 넘어 소비자 중심의 모바일 최적화는 시청자들의 지갑을 열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보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규모가 훨씬 큰 중국은 어떨까요? 라이브 커머스 하루 평균 시청자 수 1억 6000만 명에 달하며 코로나19의 여파로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방송의 형태도 스튜디오에 국한되지 않고, 농산물의 원산지 방송, 제품 공장에서 방송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장소의 변화를 넘어 출연자의 변화도 이색적입니다. 기업 고위 관계자부터 일반인까지 누구라도 라이브 커머스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시에청(携程, 중국 여행업계) 량젠장(梁建章)대표는 여행 산업의 손해를 만회하기 위해 라이브 커머스에 직접 출연하여 스트리밍을 통해 대규모 할인 판매를 시작하였고, 11회 방송 기간 동안 약 4억 위안(약 679억원)의 총매출을 기록하며 CEO 라이브 커머스 라는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선보였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을 강요받는 우리들의 일상에 라이브 커머스는 멈출 줄 모르고 성장 중입니다. 업계 추정치에 의하면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규모는 20년 3조원에서 23년 8조원까지 성장한다고 말합니다. 한편 빠른 성장속에서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시장 규제가 없는 것도 가져가야 할 문제임은 확실합니다. TV홈쇼핑 업체가 허위·과장 광고를 할 경우 최소 관계자 징계부터 최고는 과징금까지. 5년마다 받는 재승인심사에서도 감점 요소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는 방송에 대한 규제가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는 점을 간과하면 안되겠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주며 새로운 유통·마케팅·판매 트렌드를 만들고 있습니다. 해외 사례와 내수 시장을 꾸준히 살펴봐야겠죠? TV홈쇼핑을 밀어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는 라이브 커머스, 세 줄 요약하며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실시간 쌍방향 소통
2️⃣ 유연한 출연자 구성과 새로운 판매 방식
3️⃣ 모바일 최적화


라이브커머스

최근 포스트